프로그램 개요
컴퓨터를 이용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프로그램이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컴퓨터에게 일련의 일을 시키게 하는 명령어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원시 프로그램 명령들을 기계어 명령들로 만들어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로드시켜야 한다. 그러면 컴퓨터는 명령어들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에서 지시한 대로 일을 처리한다. 컴퓨터를 실제로 수행시키는 명령어가 기계어라고 할 지라도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것은 기계어가 아니고 원시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다.
이 원시 언어는 컴퓨터에서 실제로 수행될 수 있는 기계어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 분석자가 제공한 시스템 및 프로그램 설명서의 검토이며 여기에는 화면 구성, 출력내용 구성, 흐름도 등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부사항을 잘 검토하는 것이다.
시스템과 프로그램 설명서에 관한 검토가 끝날 때이면 프로그래머는 수행할 처리 내용이 무엇이고, 그에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이며, 프로그램을 처리하여 어떤 결과를 얻을 것인지에 대해 완전히 알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래밍 설명서를 주의 깊게 검토하고, 모든 의문점을 분석자에게서부터 해결하고 난 후,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다음 단계인 프로그램의 구조와 논리 설계에 들어간다.
설계단계는 시스템 및 프로그램의 논리적 구조를 만드는 단계이다. 프로그램이 잘 설계되었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그렇게 해야 설계된 대로 곧바로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올바른 출력을 얻을 수 있고, 모든 조건하에서 잘 처리되며 쉽게 고칠 수 있는 것이다.
프로그램 설계기법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는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논리를 설계하고 명령어를 사용한 실행을 통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그러나 프로그래머는 단순하게 첫 번째 명령어를 쓰고 이어 두 번째 명령어, 그다음 계속해서 마지막 명령어를 쓸 때까지 즉각적인 프로그램 작성을 할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 작성에 앞서 프로그램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이 필요해진다.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를 나타내고, 프로그램 내에 쓰인 명령어의 상호관계를 나타내게 하기 위해 기호를 도식적으로 사용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 작성에 앞서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설계 수단인 흐름도는 프로그램 작성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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