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의 발전과 이해

고급언어의 종류별 특성 feat C언어,자바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크게 기여했던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오늘날까지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이용하고 있는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들에 대해 그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은 베이직 언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도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베이직 언어가 가지는 인터 프리티 언어의 장점인 실행 중 에러에 대한 안정성 있는 대책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비주얼 베이직은 말 그대로 시각적인 디자인으로 마우스만 가지고도 모든 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안에서 폼 모듈, 클래스 모듈, 일반 모듈을 지원한다. 따라서 하나의 객체 구성에서 독립적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비주얼 베이직은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완벽한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이 하나의 패키지에 다 들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비주얼 베이식의 중요한 개발도구들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 창, 도구 상자, 속성 창, 양식 및 코드 창, 도구 모음 및 메뉴 명령들의 모든 것들이 새로운 작업을 할 때 화면에 나타난다.

 

2.C언어와 C++

C언어는 미국의 벨 연구소의 리치가 설계하여 1972년  PDP-11에 구현시킨 언어이다. C언어는 유닉스 운영체제 작성을 위한 시스템 프로그램 작성용 언어로 설계되었고 이는 BCPL이라는 언어에서 파생된 B라는 언어에서 C를 개발했다.

C언어가 개발됨에 따라 기존의 유닉스 운영체제 어셈블리어는 C언어로 대체되었고,

 

여러 컴퓨터 기종을 보유하고 있던 벨 연구소에서는 유닉스 운영체제를 사용함으로써 어떤 특정 컴퓨터에 구애받지 않고 그때그때 평가하여 가장 유리하고 편리한 기종이 사용되어 C언어의 사용이 급증하게 되었다.

 

C처럼 C++경우도 아주 강력하고 효율적인 언어이지만 C++의 경우 C를 포함하기 때문에 C보다 배우기 어렵다. 즉 C++를 배운다는 것은 C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나서 객체지향 프로그램 개념을 추가한 C++ 로의 구현을 배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자바

자바란 원래 선마이크로 시스템사에서 개발한 새로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는 C++와 매우 유사하지만 훨씬 간단하다. 즉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가진 특징 중 꼭 필요하지 않은 것은 삭제했다. C와 C++ 등의 언어는 컴파일러 형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고성능의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프로그램 작성자가 기억 장소를 관리하므로 안정성이 떨어진다.

 

그에 비해 자바는 메모리 관리를 언어 차원에서 처리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고, 선행 처리 및 링크 과정을 제거하여 개발 속도와 편의성을 향상했다. 또한 자바는 네트워크 분산 환경에서 이식성이 높고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동작한다.

 

자바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구현 가능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며 자바는 또한 유연한 애니메이션, 그래픽, 오디오 및 비디오 기능을 제공해 사이트의 멀티미디어 내용을 보강해주기도 한다. 최근 많은 어플들도 이 자바로 만들어지고 있다.

'컴퓨터의 발전과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0) 2020.11.05
프로그램 설계와 개요  (0) 2020.10.20
프로그래밍 언어  (0) 2020.10.18
USB메모리와 버퍼캐시  (0) 2020.10.16
광디스크와 그 종류  (0) 2020.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