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발전과 이해

광디스크와 그 종류

캣멍 2020. 10. 16. 12:04

지난 몇 년 동안 저장장치의 비약적인 기술발전은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의 저장매체와는 완전히 다른 광 레이저 디스크 기술을 가져왔다. 이 기술은 자기 저장매체에서 사용하는 읽기/쓰기 헤드를 2개의 레이저로 대체시켜 버렸다. 이 중 1개의 레이저광은 디스크 안에서 대단히 세밀하게 표면에 데이터를 기록하며, 나머지 레이저광은 빛에 반응하는 기록면에서 데이터를 읽어 낸다.

 

이 레이저광은 광디스크의 원하는 한 위치로 광선을 쉽게 편향시킴으로써 기계적인 '액세스 암'을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이러한 광기술은 새롭고 신나는 응용프로그램의 세계를 만들어냈다. 이미 이 기술은 오늘날의 전자도서관 설립에 주요하게 적용되고 있다.

 

광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원격자들 간에 전자적인 형태로 전자책을 교류함으로써 서로 간의 지식을 쉽게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광디스크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저장 방식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다.

 

광디스크의 종류


광디스크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ROM, WORM, RW로 구분할 수 있다.

 

ROM 형태

이 광학매체는 제작될 초기에 데이터를 한 번만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읽어 사용할 수는 있으나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없다. 또한 나선형 형태로 구성되어 최초 검색시간이 동심원의 형태의 자기 디스크보다 느리다. 이런 형태의 디스크로는 CD-ROM, DVD-ROM, LD가 있다.

 

CD-ROM 드라이브의 경우 용량은 650MB 정도이며, 초창기 속도가 매우 느렸으나 2배속, 4배속, 8배속, 16배속, 24배속, 32배속을 거쳐 현재에는 52배속까지 출시되고 있다. 또한 DVD-ROM의 경우 CD-ROM과 비슷하나 6장의 CD-ROM에 상응하는 4.7GB까지 저장할 수 있어 2시간 정도의 고화질 영화를 저장할 수 있는 기억 매체이다.

 

DVD가 2층 양면일 경우 기억용량은 최대 17.2GB까지 가능하다.

 

WORM 형태

제조회사에서 공백의 디스크로 구입한 후, 한 번에 한해 특별한 기록장치를 이용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광학 기억 매체로서 데이터의 영구적 기록을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 매일매일 거래기록은 읽을 수는 있어도 변경할 수 없도록 WORM에 기록하여 보관한다.

 

이러한 형태의 디스크로는 CD-R과 DVD-R이 있다.

 

RW 형태 

RW는 가장 최근에 나온 광학 기억장치로서 같은 디스크에 반복적으로 쓰고 지울 수 있어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등 자료관리에 매우 효율적이다. 이런 종류의 디스크로는 CD-RW, DVD-RW, DVD-RAM 등이 있다.

 

기타 광학 기억 매체들로는 일반에서 시판되고 있는 가수들의 노래나 악단의 연주가 수록된 음반 형태의 오디오 CD인 CD-DA, 디지털 오디오, 동영상, 그래픽, 애니메이션, 그리고 텍스트 등의 데이터를 저장한 후에 대화식으로 저장된 내용을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정해진 순서에 따라 볼 수 있는 일종의 교육용 광학매체인 CD-I 음악용 CD의 빈 영역에 그래픽 데이터를 첨가하여 TV 등과 연결해 음악과 영상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CD로 노래방 등에서 사용되는 CD-G 등이 있다.